[백준 18111번] 문제풀이
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예제 입력 1
3 4 99
0 0 0 0
0 0 0 0
0 0 0 1
예제 출력 1
2 0
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 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
예제 입력 2
3 4 1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예제 출력 2
1 64
정답
브루트포스라는 스트링 알고리즘을 사용해 풀이하였다.
#math의 inf는 무한대 값을 의미한다.
from math import inf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B = map(int, input().split())
groud = [list(map(int,input().split())) for _ in range(N)]
# ground에 포함된 최대값과 최소값을 구해줄 list를 하나 더 만든다
listMaxMin = []
for _ in range(N):
listMaxMin.extend(groud[_])
# 최대값과 최솟값
minGroud = min(listMaxMin)
maxGroud = max(listMaxMin)
# 완전 탐색을 위해 시간은 최대한 큰 수를 설정해준다.
time = inf
# 최소 높이 블록부터 최대 높이 블록까지 탐색
for i in range(minGroud, maxGroud +1):
# 제거한 블록
take = 0
# 인벤토리에서 사용한 블록
use = 0
# i 열을 기준으로 모든 블록을 평탄화 작업한다.
# 완전탐색 시작
for j in range(N):
for z in range(M):
# 만약 해당 배열이 i 번째 블록보다 높으면
if groud[j][z] > i:
# 제거한 블록의 값을 take에 더해준다.
take += groud[j][z] -i
else:
# 해당 배열이 i 번째 블록보다 낮으면 블록을 사용해 채워놓는다.
use += i - groud[j][z]
# 만약 인벤토리의 블록보다 더 많은 블록을 사용했을 때
if use > take + B:
# 이 경우의 수는 스킵한다.
continue
# 시간을 계산해준다.
result = take * 2 + use
# 만약 i열을 평탄화 할때 걸린 시간이 저번 탐색의 결과값보다 작을시 time에 대입해준다.
if result <= time:
time = result
# 그리고 해당 열이 몇번째 열인지 저장해준다.
glevel = i
print(time, g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