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의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 개방 - 폐쇠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하지만 이는 다형성으로 극복이 가능하다.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하겠지만 이것만으론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제어역전 DI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각 메소드와 클래스는 역할에 맞게 구현해야 한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역할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세세하게 쪼개놓는거 좋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말 그대로 큰 그림을 먼저 그리는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스프링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DI (Dependenct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 제공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없이 기능 확장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순수 자바로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하기엔 너무 까다롭다. 이를 개선하게 위해 개발된 것이 스프링 프레임 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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